돌 아기의 어린이집 적응 계획
11개월인 아기를 다음 주 부터 어린이집에 보내려고 합니다. 원래는 보통 3월 입소겠으나 이사가면서 빠진 아기가 있어서 그 자리를 대신 들어갈 수 있게 되었어요. 3월에는 많은 아기들을 어린이집에 적응시키느라 조금 어수선하다고 하는데 먼저 적응시키니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아기는 엄마껌딱지인 아기지만 이모님이 봐주시는 시간에도 잘 지내기 때문에 어린이집에도 잘 적응을 해줄꺼라고 믿어요. 하지만 아기가 낯을 많이 가리고 가끔 엄마를 찾기 때문에 최대한 가이드라인을 따르되 조금 더 천천히 적응을 시켜볼까 합니다.
1주차: 적응 1단계 5일, 이모님과 함께 1시간 다녀오기 (첫 날은 엄마도 같이)
2주차: 적응 2단계 3일, 혼자서 1시간 다녀오기 (목-금은 어린이집 방학입니다.)
3주차: 적응 3단계 4일, 오전 시간 다녀오기 (월요일은 공휴일입니다.)
4주차: 적응 4-5단계 5일, 낮잠까지 자고 오후 3~4시까지 놀다가 오기
5주차: 상황 봐서
처음엔 이모님의 도움을 받다가 4주차 부터는 조부모의 도움을 받을 예정입니다. 12개월이 지나가면서 재접근기까지 잠깐 엄마껌딱지 시기를 벗어난다고 하는데 우리 아기한테도 그런 시기가 오기를 바래봅니다.
저희 아기가 다닐 어린이집은 적응 기간에 부모의 의견을 많이 반영해 주신다고 합니다. (짧게도 길게도 가능..) 그래서 어느정도 제가 정하는게 가능했지만 어린이집에 따라 어린이집의 방침을 따라야할 수 있습니다.